본문 바로가기

연습장

목표와 계획이 필요한 이유

  • 목표와 계획이 필요한 이유.

생각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 대로 생각하게 된다. 는 말을 많이 들었다. 생각대로 산다는 것은 무엇일까? 목표를 세우고 계획적으로 사는 것이다. 나는 (꿈꾸는 다락방), (맥스웰 몰츠 성공의 법칙), (시크릿), (공부하지 마라 최면하라), (왓칭), (미래 모델링), (김밥 파는 ceo)에서 나오는 맥락이 다 똑같다 생각한다. 스포츠 ufc 가장 몸값이 비싼 파이터 코너 맥그리거에게 한 소년이 다가와서 말했다. 당신처럼 되려면 어떡해야 하냐고 물었다. 코너 맥그리거는 소년에게 꿈을 의심하지 말고 간절히 상상하면 우주가 도와준다는 끌어당김의 법칙에 대해 알려주었다. 한때 (시크릿)과 (꿈꾸는 다락방)이 흥행했다. 많은 사람들이 상상하면 이루어진다는 말에 혹 했지만 많은 사람들이 안 된다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스노 폭스 ceo 김승호 회장은 생각에는 물리력이 있다고 말한다. 목적을 이루기 위해 하루에 목표를 100번씩 100일을 하면 이루어진다고 말했다. 정리하자면 목표=꿈이다. 목표를 이루지 못하는 이유는 사람들이 살아가면서 목표를 잊어버리기 때문이다.

 

  • 목표가 필요한 이유.

목표를 방향을 잡기 위해 필요하다. 아무리 노력을 해도 목표가 없다면 헛수고할 가능성이 커진다. 그래서 열심히 한다고 해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꿈꾸는 다락방)에서 생생하게를 주목해야 한다. 생생하게 상상하는 것은 머릿속에서 그림이 정확히 그려지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단순히 상상만 한다. 뜬구름 잡듯이 상상해서는 안된다. 행동이 더해지면 다음이 보인다. 지식을 알면 그림이 그려진다. 아는 만큼 생각할 수 있다. 더욱더 상상은 구체화가 된다. 단순히 상상만 해서는 아무것도 이루어지지 않는다. 행동과 지식이 더해질 때 더 구체적으로 상상이 가능하고 다음이 보이는 것처럼 행위가 필요하다. 세계 부자 오나시스는 최고 비싼 레스토랑에서 부자를 느끼기 위해 일주일에 한 번씩 비싼 돈을 주고 갔다. 상상보다 강력하는 게 경험이기 때문이다. 간절하게 상상하면 몸은 절로 움직인다. 상상하는 큰 이유는 무의식을 바꾸기 위함이다. 뇌는 게을러서 의식적으로 생각하지 않으면 무의식대로 생각하고 행동한다. 하루 수천 가지 생각 중 의식적으로 생각하는 것은 평균 40가지 정도 된다. 의식과 무의식이 합쳐질 때 꿈은 이루어진다.

 

  • 계획이 필요한 이유.

뇌는 게을러서 무의식대로 살아가려고 한다. 의식적으로 생각하는 것은 엄청난 에너지를 요구한다. 그래서 번아웃, 슬럼프가 생긴다. 무기력해지고 힘들어진다. 선택권이 많아질 때도 그렇다. 계획이 필요한 것은 의식대로 살기 위함이다. 목표를 이루지 못한 것은 목표를 잊어버리기 때문이다. 계획이 없으면 무의식대로 살아간다. 계획이 있으면 의식적으로 살아갈 수 있다. 상상은 무의식을 바꿔주고 계획대로 살면 상상을 구체화시킨다. 계획이 있으면 선택을 줄여준다. 그만큼 뇌가 쓸 수 있는 에너지가 많아진다. 목표와 계획만 세워도 삶의 질이 달라진다. 계획이 많으면 지키기 힘들어진다. 지키지 못할 때마다 자괴감에 빠져 자존감을 깎을 수 있다. 지킬 수 있는 계획을 세우고 지킨다. 성취감이 올라가고 자존감을 올라간다. 선순환할 수 있는 계획이 중요하다. 올해 100권을 읽겠다. 하루 100페이지 읽겠다. 일과를 살피고 시간을 정할 수도 있고 자신의 라이프 스타일대로 100페이지만 성취하면 된다. 평균 300페이지 3일이면 1권 30일 10권 300일 100권이다. 더 타이트하게 할 수 있지만 못 지키면 스스로를 힘들어진다. 여유 있게 계획을 세워야 지킬 수 있고 성취감을 얻을 수 있다. 이룰 수 있는 계획을 세워야 한다. 내가 통제할 수 있는 계획 천재지변에 달린 것은 계획에 빼야 한다. 

 

  • 스마트한 심리학 사용법을 읽다가 뇌가 정보를 처리하는 방법을 배웠다.

갑자기 상상과 계획과 목표에 대해 생각을 해봤다. 상상하면 이루어지는 것을 믿는다. 과학적으로 미립자도 있고 파동도 있고 비슷한 것끼리 끌어당긴다고 하지만 그런 것보다 뇌의 원리나 가속성이 그렇다. 그냥 행위를 하는 것보다 상상을 하면서 행위를 하면 뇌가 가속성이 빨라진다. 이미지 트레이닝이 효과적인 이유다. 상상으로 운동해도 근육은 반응한다. 많든 적 든 근육량도 증가한다. 이 정도만 생각해도 상상은 힘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