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습장

맥스웰 몰츠 성공의 법칙 블로그 프리라이팅

맥스웰 몰츠 성공의 법칙 블로그 프리 라이팅

무엇을 써야 할까? 나처럼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은 소재 때문에 숨이 턱 막힌다. 4월이 되면서 블로그 글쓰기 해보자 마음먹었다. 하루 내내 뭐 쓰지 고민했다. 머리가 아팠다. 왜? 잘 쓰려고 하니깐. 어려웠다. 처음인데 왜 잘하려고 그냥 꾸준하게 1일 1포 스팅만 해보자 생각을 고쳐 먹었다. 오늘은 읽었던 책을 마음대로 글을 쓰기로 했다. 생각나는 대로 쓰는것을 프리라이팅이라 한다. 신조어인지는 모르겠지만 유튜브에도 검색하면 나온다. 방법은 그냥 컴퓨터로 해도되고 공책에 해도된다. 생각의 흐름대로 쓴다. 아무거나 눈에 보이는것을 써도 된다. 콜라가 보이면 콜라에 대해 흘러가는대로 쓴다. 콜라와 관련된 에피소드를 써도 된다. 스트레스 받지 않고 글을 무조건 쓴다. 계속 쓴다. 나는 그래도 조금이라도 시간을 쓰는것 의미있게 보내고자 해서. 읽었던 책을 생각나는대로 써보기로 했다.

 

맥스웰 몰츠 성공의 법칙

성형외과 의사 몰츠는 환자들을 진료하면서 의문을 가진다. 성형을 받은 후 사람들의 성격이 변했다. 성격만 변한 것이 아니라 인생도 달라졌다. 왜? 외모가 달라졌을 뿐인데 변할 수 있는 건지 의문을 가지게 된다. 그렇게 의문을 가지고 있을 때. 다른 의문도 생겼다. 성격도 인생도 달라지지 않는 사람도 있었다. 외모가 변하면 성격과 인생이 달라지게 아니라면 변하게 만드는 것이 무엇인지 의문이 생긴 것이다. 몰츠는 수십 년 동안 환자를 진료하면서 동시에 관찰을 했다. 그들을 분석하기 시작했다. 

자아이미지 환자들을 변하게 만들었다. 자아이미지란 스스로를 자신을 어떻게 정의하는지를 말한다. 성형을 하고 자신의 모습을 스스로 다르게 생각하는 사람들은 생각대로 행동했다. 반면 성형한 후에도 전과같이 생각을 한 사람들은 변하지 않았다. 그 후로 몰츠는 환자들을 무작정 성형하지 않았다. 상담을 통해 자아이미지를 바꿀 수 있게 해 주었다. 자아이미지만 바꿨는데 성형을 하지 않겠다고 한 사람들이 늘어났다. 몰츠는 자신의 이미지 이상의 결과를 만들 수 없다 한다. 곧 한계를 낮게 잡으면 능력이 되더라도 넘어서지 못한다. 역도, 마라톤에서도 넘지 못하는 기록들이 있다. 오랫동안 깨지 못하다가 한 사람이 넘어서기만 하면 그 뒤로 많은 사람들이 기록을 깨기 시작한다. 깨지 못한 것은 이미 생각에서 하지 못할 것을 정해버렸기 때문이다.

맥스웰 몰츠 성공의 법칙은 약 50년 정도 된 책이다. 이 책으로 이미지 트레이닝이라는 것도 생겼다고 한다. 한 가지 실험을 했다. 골프를 처음 접하는 남성에게 몇 번의 스윙만을 하게 했다. 며칠간 이미지 트레이닝으로만 훈련하게 했다. 그 결과 실제로 친 것보다는 미치치지 못했지만 70% 이상이 늘었다. 이미지 트레이닝할 때 몸의 근육도 반응한다는 결과가 밝혀졌다.

70세 이상의 배우들을 한 집에 초대해서 실험을 실행했다. 그 집은 특별했다. 집에 가구부터 달력 tv 프로그램이 전부 20~30년 전으로 세팅을 했다. 놀라운 결과가 일어났다. 휠체어 지팡이 의지해서 왔던 배우들이 두발로 돌아다니기 시작했다. 근육량도 상당히 늘어났다. 나는 생각이 사람들을 늙게 만드는 것이 아닐까 생각했다.

전에 스펀지에서 본 것 같다. 대학생들을 두 팀으로 나눠서 실험을 했다. 한 팀에게는 부정적인 단어 죽음, 늙음, 증오, 미움, 전쟁과 같은 단어를 보여주었다. 다른 한 팀에게는 긍정적인 단어 사랑, 행복, 소망, 가족, 파이팅과 같은 단어를 보여줬다. 두 팀이 실험 전에 올 때와 실험 후 갈 때 행동과 걸음걸이를 관찰했다. 긍정적인 단어를 본 팀은 얼굴이 밝아졌고 걸음걸이가 빠르고 힘찼다. 반면 부정적인 단어를 본 팀은 어깨가 처져 있고 걸음걸이도 느렸다. 생각이 몸의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긍정적인 사람이 되는 방법은 긍정적인 글과 상황에 나를 노출시키면 되지 않을까? 생각하며 마침.